2023. 6. 30. 19:54ㆍ카테고리 없음
아픈 근로자도 소득걱정없이 쉴수있다면 정부에서는 아픈 근로자들에게 상병수당이라는 제도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상병수당 신청 방법과 자격 조건에 대해서 알아 보겠읍니다.
1.상병수당을 신청하는 방법
의료기관에서 상병수당 진단서를 받습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관할 지사에 상병수당 신청서와 진단서를 제출합니다.
신청서와 진단서는 의료이용일수 모형의 경우 퇴원 후 60일 이내, 근로활동불가 모형의 경우 2주 이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관할지사 방문, 우편 또는 팩스 중 택일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민원여기요> 개인민원> 보험급여> 상병수당 신청]으로 들어갑니다.
지역선택에서 본인의 주민등록 상 거주지역 혹은 직장 거주 지역을 선택합니다.
신규작성인지 체크하고 개인정보 수집 등 동의 후 신규 작성 또는 기존 작성을 선택합니다.
신규 작성 시 사업자번호 혹은 직장 사업장명으로 조회하여 근무중인 사업장을 선택합니다.
신청인 정보, 지급 계좌정보, 취업사항, 상병수당 신청내역, 입원 외래 선택, 중복 수혜 여부, 수신정보를 입력합니다.
임시저장 후 파일을 첨부하고 최종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병수당은 근로자의 건강과 생계를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2.자격 조건
시범사업 지역에 거주하거나 그 지역 내의 사업장에 근무하는 만 15세 이상부터 만 65세 미만 취업자입니다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이거나 고용보험 가입자이거나 일용근로자입니다,
병명제한 없이 질병이나 부상으로 근로활동이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중복 복지 지급 불가로 실업급여, 산재급여, 생계급여, 긴급복지 등 타 복지제도와 중복 수급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소득, 재산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입니다. 소득은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이고 재산은 7억원 이하입니다.
상병수당은 근로자의 건강과 생계를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3.소득세와 지방소득세 공제
상병수당은 근로소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소득세법에 따라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소득세는 종합소득세율표에 따라 적용되며
지방소득세는 소득세의 **10%**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상병수당을 1년에 500만원 받았다고 가정하면, 소득세는 500만원의 6%인 30만원이고,
지방소득세는 30만원의 10%인 3만원이 됩니다. 따라서 상병수당에서 공제되는 세금은 총 33만원이고, 실제로 받는 금액은 467만원이 됩니다.
4.받을수 있는 총 금액
상병수당은 질병이나 부상으로 경제활동이 어려운 근로자들에게 일 43,960원씩 최대 120일까지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2022년 7월 4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전국 6개 지역에서 3개 모형으로 진행됩니다
상병수당을 받으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하면 됩니다.
상병수당은 근로자의 건강과 생계를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입니다
아프시더라도 소득 걱정하지 마시고 치료에 집중하세요.